총 657 건
순 | 분야 | 학과/전공 | 과목번호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점 | 시간수 | ELP교과목과의 연관성요약 |
---|---|---|---|---|---|---|---|---|
151 | 인성 분야 | 전학과 | 04699 | 소비와윤리 | 중핵 | 3 | 3 | |
152 | 인성 분야 | 컴퓨터정보공학부 | 03852 | 사이버스페이스의정보윤리 | 중핵 | 3 | 3 | |
153 | 인성 분야 | 특수교육과 | 04666 | 직업특수교육지도의논리및윤리 | 전선1 | 3 | 3 | 직업특수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 윤리에 대해 논함으로써 학생들을 윤리적 리더로 육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
154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경제학전공 | 02407 | 산업.지역경제조사실습 | 전선1 | 3 | 3 | 지역경제에 대한 이해를 위한 경제학적 이론과 실증적 분석을 고찰하며, 아울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지역경제 관련 topic들을 세미나식으로 서로 토론함으로써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155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경제학전공 | 03751 | 재정학세미나 | 전선1 | 3 | 3 | 재정학, 공공경제학에서 배운 이론과 현실을 결부시켜 분석함으로써 재정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또 분석능력 및 창의적 학습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각종 재정 현상에 대한 분석과 학습은 학생 스스로 진행하며, 주로 각종 재정 현상에 대한 문제점, 특징, 개선 방안 등을 분석 비판하도록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156 | 인성 분야 | 식품영양학과 | 03852 | 사이버스페이스의정보윤리 | 중핵 | 3 | 3 | 인터넷 및 네트워크가 만드는 사회적 문제점 및 이의 해결방안과 기존의 윤리 문제의 정보사회에서의 새로운 해석 등에 대해 연구 발표하며, 바람직한 사이버스페이스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
157 | 인성 분야 | 식품영양학과 | 04510 | 문학과윤리 | 중핵 | 3 | 3 | 윤리를 만들어내는 인간 존재의 특징을 먼저 이해해야 하고, 욕망과 윤리의 긴장을 스스로 감당할 수 있다. |
158 | 인성 분야 | 식품영양학과 | 04511 | 현대사회와윤리적문제들 | 중핵 | 3 | 3 |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고유한 문제들을 인식할 수 있다. |
159 | 인성 분야 | 식품영양학과 | 04512 | 동양의지혜와윤리 | 중핵 | 3 | 3 | '동양의 지혜와 윤리'는 서양과 구별되는 동양의 사상과 윤리가 지니는 탁월한 특징을 분석하고, 이 점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를 탐색할 수 있다. |
160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식품영양학과 | 04597 | 영양사현장실습 | 전선1 | 3 | 3 | 교육과정중에 배운 이론을 실무에 접목시키고 예상하지 못한 문제점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현장에서의 요구와 필요성에 즉각적으로 응답할 수 있는 대응 능력을 함양시킴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다. |
161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전학과 | 03664 | 컴퓨터정보처리및실습 | 기초 | 2 | 0 | 2008년 1,2학기까지 개설 2009년부터 폐지 |
162 | 인성 분야 | 전학과 | 04611 | 영성Ⅱ(그리스도인의본질과희망) | 기초 | 1 | 2 | |
163 | 문제해결능력 분야 | 행정학과 | 05504 | 행정논리와사례분석Ⅰ | 전선1 | 3 | 3 | 본 교과목은 고위공직자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정책자료에 대한 해석과 판단역량을 배양함으로써 정책문제해결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함. 특히 본 교과목을 통해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인 공직적성시험(PSAT)의 자료해석과 상황판단 역량에도 기여할 수 있어 본 교과목은 ELP과목의 문제해결능력 함양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음 |
164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심리학과 | 01491 | 조직심리학 | 전선1 | 3 | 3 | 기업과 조직에서 발생하는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기업과 조직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익힌다. |
165 | 인성 분야 | 전학과 | 05559 | 문학과종교 | 중핵 | 3 | 3 | |
166 | 인성 분야 | 행정학과 | 03261 | 정부와비정부기구 | 전선1 | 3 | 3 | 최초 시민사회의 활동이 비정부기구(NGO)의 발달로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NGO에 대해 분석하며 인성분야의 학습에 하기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 |
167 | 문제해결능력 분야 | 프랑스어문화학과 | 04520 | 실제업무속의프랑스어 | 전선1 | 3 | 3 | 프랑스 문학, 문화, 어학 수업을 통해 쌓은 프랑스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제, 문화, 산업 등 제반 분야에 걸쳐 실생활의 여러 상황 속에서 프랑스어를 활용, 문제를 해결능력을 함양. |
168 | 인성 분야 | 음악과 | 04510 | 문학과윤리 | 중핵 | 3 | 3 |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예술의 또 다른 분야인 문학을 공부하게 하면서 예술에 대한 시야를 넓힐 기회를 제공하고 문학작품 속에 반영된 윤리의 다양한 양상을 분석적으로 이해하며 윤리란 인식의 문제가 아니라 삶의 존재 방식임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
169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음악과 | 04522 | 21C예술의이해와전망 | 전선1 | 3 | 3 | 20세기가 이루어놓은 많은 예술 및 문화의 결과물들을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고 또 얼마나 효율적으로 배분해야 하는가에 대한 과제를 생각해보도록 한다. |
170 | 인성 분야 | 일어일본문화학과 | 02678 | 일본사회와문화1 | 전선1 | 3 | 3 | 일본의 사회와 문화적 관점을 다각면에서 조망하며 일본의 가치, 관행, 윤리, 규범 등을 논의하면서 진행하는 교과목이므로 ELP 교과목과 연관성이 있음. |
171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일어일본문화학과 | 03001 | 현대일본인의생활과일본대중문화 | 전선1 | 3 | 3 | 한일간의 문화 차이에 초점을 맞추어 이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소양을 기르게 하여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므로 연관이 있음. |
172 | 인성 분야 | 심리학전공(야) | 04511 | 현대사회와윤리적문제들 | 중핵 | 3 | 3 |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고유한 문제들을 인식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사회문제와 관련된 여러 인간의 심리적 요인들과 윤리적 문제들을 탐구한다. |
173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심리학전공(야) | 00425 | 상담심리학 | 전선1 | 3 | 3 | 심리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이론과 실제를 공부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174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심리학전공(야) | 00777 | 임상심리학 | 전선1 | 3 | 3 | 심리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이론과 실제를 공부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175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의생명과학과 | 02289 | 환경생물학및실험 | 전선1 | 3 | 5 | |
176 | 인성 분야 | 의생명과학과 | 03851 | 과학생명윤리학 | 중핵 | 3 | 3 | 생명과학의 발전에 따른 올바른 생명윤리의 정립을 목적으로 하며, 생명의 의미 및 존엄성, 연구의 자유와 생명윤리,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윤리 등에 주안점을 둔다. |
177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의생명과학과 | 04057 | 분자내분비학 | 전선1 | 3 | 3 | 복잡한 내분비계 구조와 기능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복잡한 현실과 문제로 이루어진 현대의 제 문제들에 대해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해결을 이끌어 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호르몬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유전자 수준에서부터 단백질, 세포수준, 조직수준, 기관수준, 기관계 수준에 이르기까지를 이해시킨다. 이를 바탕으로 호르몬의 이상에 의한 질병 등에 대한 이해시킨다. 이러한 학습과정에서 고등생명체 연구에 필요한 창의적인 사고를 함양한다. |
178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의생명과학과 | 04058 | 복원생태학 | 전선1 | 3 | 3 | 자연에 대한 그릇된 윤리관으로 인하여 인간이 파괴한 생태계를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리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윤리적 리더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교과목임. |
179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의생명과학과 | 05070 | 식물발달생리학및실험 | 전선1 | 3 | 5 | 식물을 대상으로 단세포에서 다세포 진핵생물로 생장 발달하는 과정을 살표봄으로써 생명현상의 이해와 생명과 관련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진핵식물 특성의 공통점을 살펴보고 놀랍도록 정교한 신호전달과 발현과정에 대해서 학습함으로써 생명의 존엄에 대해 숙고하고자 한다. |
180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의생명과학과 | 05566 | 생명과학캡스톤디자인1 | 전선1 | 3 | 4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181 | 인성 분야 | 물리학과 | 03851 | 과학생명윤리학 | 중핵 | 3 | 3 | 과학과 윤리의 관계, 연구의 자유와 생명윤리 등에 관하여 탐구한다. |
182 | 문제해결능력 분야 | 물리학과 | 00262 | 물리학실험1 | 전필1 | 2 | 4 | 물리학과 연관된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학술적인 측면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실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시킴. |
183 | 문제해결능력 분야 | 물리학과 | 01190 | 물리학실험2 | 전필1 | 2 | 4 | 물리학과 연관된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학술적인 측면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실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시킴. |
184 | 문제해결능력 분야 | 물리학과 | 01284 | 현대물리학실험2 | 전선1 | 2 | 4 | 물리학과 연관된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학술적인 측면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실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시킴. |
185 | 문제해결능력 분야 | 물리학과 | 01293 | 고급물리학실험1 | 전선1 | 2 | 4 | 물리학과 연관된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학술적인 측면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실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시킴. |
186 | 인성 분야 | 전학과 | 05544 | 중독과인간 | 중핵 | 3 | 3 | |
187 | 인성 분야 | 전학과 | 05941 | 패션과환경 | 중핵 | 3 | 3 | |
188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 06223 | 포트폴리오디자인 | 전선1 | 3 | 2 | 학생들의 취업지원과 이미 1학기에 기존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이 여러과목으로 배정되어 있어 명칭 변경을 통해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고, 포트폴리오 제작에 집중하도록 하기 위하여 교과목 명칭을 변경하였으므로 ELP 전공 교과목 유지를 요청드립니다. |
189 | 인성 분야 | 회계학과 | 04538 | 기업과회계윤리 | 전선1 | 3 | 3 | 윤리의식을 갖추고 인간을 존중하는 리더를 기르기 위해 기업경영과 관련된 회계윤리를 배운다. |
190 | 문제해결능력 분야 | 회계학과 | 03727 | 회계와사회 | 전선1 | 3 | 3 | 기업의 언어라 인정되는 회계기초 지식을 익혀 문제해결능력 배양 |
191 | 인성 분야 | 국제학부 | 04544 | 국제관계의규범과문화 | 전선1 | 3 | 3 | 국제사회의 존재를 뒷받침하는 문화및 규범적 기반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국제적 윤리감각을 지닌 인재양성을 도모한다. |
192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국제학부 | 04169 | 국제학toolkit | 전선1 | 3 | 3 | 국제학 학습능력 배양을 위한 보다 실용적 성격의 기초방법론과목으로 인터넷을 통한 자료 검색과 수집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국제학 탐구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배워 이를 효과적인 글쓰기 및 발표와 토론의 방법등 다양한 실습과 참여를 통해 연습함으로써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 |
193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국제학부 | 04198 | 국제협상론 | 전선1 | 3 | 3 | 국제협상과 관련된 이론뿐 아니라 국제협상에 필요한 전술, 전략, 협상기술등 실무적 차원의 훈련, Role Play등의 방식 활용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
194 | 인성 분야 | 특수교육과 | 04555 | 직업특수교육지도의윤리와논리 | 전선1 | 3 | 3 | 직업특수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에 대해서 논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을 윤리적 리더로 육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음 |
195 | 문제해결능력 분야 | 특수교육과 | 04052 | 특수교육과재활실습 | 전선1 | 3 | 3 | 특수교육 관련 교육기관 및 재활기관에서의 현장 체험 중심의 학습을 통한 전공학문의 유용성을 이해하도록 하는 과목이므로 ELP의 문제해결력 전공과목에 적절함 |
196 | 인성 분야 | 수학과 | 03851 | 과학생명윤리학 | 중핵 | 3 | 3 | 과학기술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들을 인식, 생명윤리적 측면에서 고찰하여 생명과 환경윤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기른다. |
197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수학과 | 00937 | 집합론및연습 | 전선1 | 3 | 4 | 논증과 합리적 사고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일반적 문제들에 대한 해결능력을 기른다. |
198 | 문제해결능력 분야 | 물리학과 | 01555 | 현대물리학실험1 | 전선1 | 2 | 4 | 물리학과 연관된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학술적인 측면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실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시킴. |
199 | 인성 분야 | 생명과학과 | 03851 | 과학생명윤리학 | 중핵 | 3 | 3 | 생명과학의 발전에 따른 올바른 생명윤리의 정립을 목적으로 하며, 생명의 의미 및 존엄성, 연구의 자유와 생명윤리,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윤리 등에 주안점을 둔다. |
200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생명과학과 | 04058 | 복원생태학 | 전선1 | 3 | 3 | 자연에 대한 그릇된 윤리관으로 인하여 인간이 파괴한 생태계를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리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윤리적 리더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교과목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