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대학

 

ELP⁺

과목현황

검색
전체

657

교과영역(전공교과목)
분야 학과/전공 과목번호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시간수 ELP교과목과의 연관성요약
201 인성 분야 컴퓨터공학전공 03852 사이버스페이스의정보윤리 중핵 3 3 본 과목은 사용자들이 사이버스페이스 상에서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강의한다. 또한, 사이버스페이스에 의해 제안된 새로운 기술과 문화현상에 대해서 사용자의 행동 방식에 대한 적절한 기준을 설명한다.
202 문제해결능력 분야 컴퓨터공학전공 03144 문제해결기법 전선1 3 3 문제해결 기법과 C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소개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컴퓨터분야의 기초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203 인성 분야 정보통신전자공학부 03180 정보암호화 전선1 3 3 현대 사회에 필요한 정보보호 방법과 보안시스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공격에 대처하는 공학적 기술을 습득하는 것과 더불어, 미래 정보 시스템 관리자나 보안 시스템 설계자로서 가져야 할 윤리적 의식과 공학적 기술을 두루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204 문제해결능력 분야 정보통신전자공학부 04236 창의공학설계 전선1 3 3 정보통신전자공학 전공과 관련한 시스템의 설계를 위한 방법론을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시스템을 설계하도록 함으로써 전공과 관련한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205 인성 분야 의류학과 04511 현대사회와윤리적문제들 중핵 3 3 기존 중핵 윤리교과목 중 저작권 및 디자인 도용, 상거래 윤리 등과 관련된 교과목의 지정이 필요하다. ‘현대사회와 윤리적 문제들은 본 전공의 윤리적 문제들의 접근에 가장 부합한다.
206 문제해결능력 분야 의류학과 00193 남성복구성 전선1 3 4 남성복 구성은 패션쇼에 맞는 테마를 정한 후 작품의 제작과 관련된 제반 실무를 수행하는 프로젝트성 교과목으로 3년간의 전공 교과목에서 습득한 전공지식을 총 망라하여 각 분야별 문제해결능력을 고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라 사료된다.
207 인성 분야 아동학과 04512 동양의지혜와윤리 중핵 3 3 ‘동양의 지혜와 윤리’는 서양과 구별되는 동양의 사상과 윤리가 지니는 탁월한 특징을 분석하고, 이 점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를 탐색할 수 있다.
208 문제해결능력 분야 아동학과 03273 청소년발달 전선1 3 3 이 시기에 직면하게 되는 정체감 형성, 자율성 획득, 학업 성취도, 직업 선택, 교우관계, 성 역할과 같은 다양한 발달적 문제들을 이해하고 분석해보며, 이에 적극적으로 적응해가는 과정을 학습하게 될 수 있다.
209 문제해결능력 분야 아동학과 04100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전선1 3 3 아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것을 실제 보육 현장에 응용하는 교육 및 훈련을 한다.
210 문제해결능력 분야 아동학과 04106 연구조사방법론 전선1 3 3 학생들 스스로 우리사회 현장에서 부각되고 있는 아동과 가족의 주요 이슈를 선정하고 과학적 연구방법에 따라 조사 분석해봄으로써 아동가족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과 응용능력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한다.
211 인성 분야 식품영양학과 03850 사회규범과이데올로기 중핵 3 3 공동체에서 사회 규범의 역할과 한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212 인성 분야 법학과 03947 인권·법률상담론 전선1 3 3 본교의 건학이념인 ‘인간존중’의 이념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한 학기동안 인권법 강의를 중간고사 이전가지 실시하고, 그 이후에는 유관기관에서의 연수를 통해 인권에 관한 실제사례를 상담해 봄으로써, 졸업 후 스스로 법률사건을 처리하고 타인의 법률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13 문제해결능력 분야 의생명과학과 05567 생명과학캡스톤디자인2 전선1 3 4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214 인성 분야 의생명과학과 05993 생태윤리 중핵 3 3 인간과 식물, 동물 및 자연생태계와의 윤리적 관계와 인간의 책임 등 생태윤리의 정립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15 인성 분야 의생명과학과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생명과학의 발전에 따른 올바른 생명윤리의 정립을 목적으로 하며, 생명의 의미 및 존엄성, 연구의 자유와 생명윤리,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윤리 등에 주안점을 둔다.
216 문제해결능력 분야 에너지환경공학과 03598 대기환경공학 전선1 3 3 본 과목은 대기환경에서 일어나는 대기오염과 관련하여 대기오염물지의 생성 및 발생에 대해 배우고 대기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을 배우기 때문에 ELP교과영역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다.
217 문제해결능력 분야 에너지환경공학과 04862 환경반응공학 전선1 3 3 환경공학의 다양한 분야인 대기, 수질, 자원 재활용 및 온실가스 저감등에 관여하는 다양한 반응의 속도, 기구를 이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수치화하여 필요한 반응기 및 공정을 설계할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218 인성 분야 식품영양학과 04705 음식윤리 중핵 3 3 음식 윤리는 2010년 1학기부터 식품영양학 전공에서 개설한 윤리 관련 전공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윤리의식을 갖추고 생명과 인간을 존중하는 인성교육’을 전공 교육과 연계하여 실천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음식 윤리는 법만으로는 결코 해결할 수 없는 음식과 관련된 생명의 위협이나 건강상 위해를 예방하기 위해 꼭 필요하고, 선진국과 후진국 모두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하며, 글로벌 음식 윤리의 부재 또는 국가 사이의 인식 차이에서 비롯되는 통상 마찰이나 불공정 무역의 해소에도 필요하다. 음식 윤리의 강의를 통해 음식과 생명의 본질적 관계를 이해하고 생명과 인간을 존중하며 이를 윤리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할 수 있다.
219 문제해결능력 분야 영어영미문화전공 04646 창의적글쓰기1 전선1 3 3 이 과목은 시, 소설, 수필 등에 관한 창의적 글쓰기를 함으로써 문제해결 및 창의력 개발 향상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문제해결능력 교과목으로 적합하다.
220 문제해결능력 분야 영어영미문화전공 04647 창의적글쓰기2 전선1 3 3 이 과목은 시, 소설, 수필 등에 관한 창의적 글쓰기를 함으로써 문제해결 및 창의력 개발 향상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문제해결능력 교과목으로 적합하다.
221 문제해결능력 분야 의류학과 00600 염색공예 전선1 3 4 염색공예는 패션쇼에 맞는 테마를 정한 후 작품의 제작과 관련된 제반 실무를 수행하는 프로젝트성 교과목으로 3년간의 전공 교과목에서 습득한 전공지식을 총 망라하여 각 분야별 문제해결능력을 고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라 사료된다.
222 문제해결능력 분야 의류학과 00972 패션스튜디오 전선1 3 4 패션 스튜디오는 패션쇼에 맞는 테마를 정한 후 작품의 제작과 관련된 제반 실무를 수행하는 프로젝트성 교과목으로 3년간의 전공 교과목에서 습득한 전공지식을 총 망라하여 각 분야별 문제해결능력을 고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라 사료된다.
223 문제해결능력 분야 의류학과 01615 전통의상연구 전선1 3 4 전통의상연구는 패션쇼에 맞는 테마를 정한 후 작품의 제작과 관련된 제반 실무를 수행하는 프로젝트성 교과목으로 3년간의 전공 교과목에서 습득한 전공지식을 총 망라하여 각 분야별 문제해결능력을 고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라 사료된다.
224 인성 분야 아동학과 03850 사회규범과이데올로기 중핵 3 3 공동체에서 사회 규범의 역할과 한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225 인성 분야 아동학과 03851 과학생명윤리학 중핵 3 3 여러 가지 과학기술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생명공학이 후손의 생태계와 건강과 관념에 미칠 영향을 비판적으로 인식하여 그 대안을 후손과 환경의 기준으로 찾아낼 소양을 모색한다.
226 인성 분야 식품영양학과 03851 과학생명윤리학 중핵 3 3 여러 가지 과학기술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생명공학이 후손의 생태계와 건강과 관념에 미칠 영향을 비판적으로 인식하여 그 대안을 후손과 환경의 기준으로 찾아낼 소양을 모색한다.
227 인성 분야 전학과 05407 자본시장과윤리 중핵 3 3
228 문제해결능력 분야 행정학과 06157 미디어정책 전선1 3 3 1. 전자정부와 미디어 교과목은 정부와 지방자치 단체, 공공기관의 정보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그리고 시민들에게 정보를 어떻게 제공하고 소통할 것인지, 나아가 공공영역과 시민 사이에서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미디어에 대하여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지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2. 해당 교과목에서는 정부가 정보를 생산하고 관리하는 과정에서 ICT가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학습하며, 나아가 정부의 업무 과정이 ICT의 발달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였고, 그리고 그 현재와 미래에 대하여 학습한다. 3. 이러한 교과목의 성격을 고려할 때, 정보의 생산과 유통, 관리의 측면에서 담당자는 개인정보, 기관정보, 정책정보에 대한 접근권을 갖게 되며, 정보의 보호와 개인의 사생활 보호, 기관의 기밀 취급, 정책 정보의 기밀 취급 등은 매우 핵심적인 윤리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사안이라 할 수 있다. 4. 특히 시민과의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의 관계 등에 있어서 지난 여러 정권들에서 비윤리적 방식으로 시민을 커뮤니케이션에서 배제한다던지, 혹은 국정원, 군대를 동원한 신미디어 여론 조작 등이 최근 사실로 밝혀지고 있는 것과 같이 윤리적 문제가 매우 심도 있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본 교과목을 ELP 교과목으로 지정하여, 본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 사회에서 정보관리 및 미디어 관계에 있어서의 윤리적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것이다. 5. 본 교과목에서는 윤리적으로 공공부문의 정보관리에 관하여 학습하기 때문에 ELP 교과목과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229 문제해결능력 분야 국사학과 01007 한국근세사2연습 전선1 3 3 연습과목은 해당 시대 한국사와 관련된 문제를 제기하고, 제기된 문제를 사료-학술논문으로부터 탐색-분석-비판하고, 이로써 자기류의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전원이 발표자와 토론자가 되어, 매주 탐색-요약-토론-방향제시라는 하드 트레이닝을, 자체적인 협동 작업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궁극적으로는 과거 체험과 오늘날 체험의 연결고리-Key체험(Word)을 인식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230 문제해결능력 분야 국사학과 01083 한국중세사연습 전선1 3 3 연습과목은 해당 시대 한국사와 관련된 문제를 제기하고, 제기된 문제를 사료-학술논문으로부터 탐색-분석-비판하고, 이로써 자기류의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전원이 발표자와 토론자가 되어, 매주 탐색-요약-토론-방향제시라는 하드 트레이닝을, 자체적인 협동 작업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궁극적으로는 과거 체험과 오늘날 체험의 연결고리-Key체험(Word)을 인식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231 인성 분야 회계학과 04511 현대사회와윤리적문제들 중핵 3 3 현대사회의 제반문제 중 기업윤리와 관련한 강의계획 개요가 있어 회계학과 연계됨
232 인성 분야 국사학과 01029 한국사강독2 전필1 3 3 한국사강독2 과목은 한국사를 연구하기 위한 기초적인 사료를 해석하고, 토의하는 수업이다. 사료가 다양한 해석을 가능케 하기 때문에, 매시간 해석-발표-토의를 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의 해석을 존중, 비판하는 훈련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사료해석에 대한 기초적인 훈련과 인성-윤리적인 마음가짐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33 문제해결능력 분야 의생명과학과 06424 식물분자생명과학 전선1 3 3 식물체의 생장,발달,생식, 그리고 노화에 대한 최신 연구내용을 분자생물학적 관점으로 학습함으로써 식물을 대상으로 생명을 이해하고 생명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34 문제해결능력 분야 회계학과 05970 산업전략과재무분석 전선1 3 3 학생이 목표로 하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구조 및 산업의 변화트랜드를 분석하여 산업전략하에서 재무 정보를 입체적으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굴하여 해결하는 역량을 키우는 교 과목임
235 문제해결능력 분야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06221 소비자학캡스톤디자인 전선1 3 3 소비자학 전공자들이 수행하는 캡스톤디자인교과목으로 종합설계보다 캡스톤디자인 용어가 교과목을 이해하는데 적합할 것으로 판단하여 교과목 명칭을 변경하였으므로 ELP 전공 교과목 유지를 요청드립니다.
236 문제해결능력 분야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06222 소비자커뮤니케이션 전선1 3 3 급변하는 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광고 뿐 아니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방법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어 교과목 명칭을 변경하였으므로 ELP 전공 교과목 유지를 요청드립니다.
237 문제해결능력 분야 국사학과 00998 한국고대사연습 전선1 3 3 연습과목은 해당 시대 한국사와 관련된 문제를 제기하고, 제기된 문제를 사료-학술논문으로부터 탐색-분석-비판하고, 이로써 자기류의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전원이 발표자와 토론자가 되어, 매주 탐색-요약-토론-방향제시라는 하드 트레이닝을, 자체적인 협동 작업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궁극적으로는 과거 체험과 오늘날 체험의 연결고리-Key체험(Word)을 인식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238 문제해결능력 분야 국사학과 01002 한국근대사연습 전선1 3 3 연습과목은 해당 시대 한국사와 관련된 문제를 제기하고, 제기된 문제를 사료-학술논문으로부터 탐색-분석-비판하고, 이로써 자기류의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전원이 발표자와 토론자가 되어, 매주 탐색-요약-토론-방향제시라는 하드 트레이닝을, 자체적인 협동 작업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궁극적으로는 과거 체험과 오늘날 체험의 연결고리-Key체험(Word)을 인식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239 인성 분야 아동학과 03852 사이버스페이스의정보윤리 중핵 3 3 인터넷 및 네트워크가 만드는 사회적 문제점 및 이의 해결방안과 기존의 윤리 문제의 정보사회에서의 새로운 해석 등에 대해 연구 발표하며, 바람직한 사이버스페이스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240 인성 분야 아동학과 04510 문학과윤리 중핵 3 3 윤리를 만들어내는 인간 존재의 특징을 먼저 이해해야 하고, 욕망과 윤리의 긴장을 스스로 감당할 수 있다.
241 인성 분야 아동학과 04511 현대사회와윤리적문제들 중핵 3 3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고유한 문제들을 인식할 수 있다.
242 문제해결능력 분야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05808 상품기획종합설계 전선1 3 3 특정기관의 소비자와 시장을 분석하여 문제를 찾아내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기획하는 전 과정을 학습 하는 교과목임.
243 문제해결능력 분야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05221 소비자정량조사 전선1 3 3 소비자조사를위한연구방법론의기초를익힌뒤소비자수요나소비자만족관련데이터를수집하기위한다양한정량적방법들을학습하고실제사례에적용할수있으므로문제해결능력분야에부합됨
244 문제해결능력 분야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05224 실내디자인프로젝트 전선1 3 2 실내디자인의제반지식을적용하여주거,상업,업무공간의실내를디자인하여디자인,개념설정,계획,프리젠테이션에이르는전과정을하나의완성된작품으로구체화하는작업으로이를통하여실무현장에서적용가능한지식역량을기른다.
245 인성 분야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04320 건강가정론 전선1 3 3 건강가정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우리사회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가정 관련 문제들을 다루어보고 그 해결방안을 위한 건강가정사업의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학습함
246 문제해결능력 분야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05752 주택설계 전선1 3 2 주택설계에대한이론을기반으로능률적인주택구조를연구하며주택설계제도에대한제반기능을습득함.
247 문제해결능력 분야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05753 디자인프로젝트및포트폴리오 전선1 3 2 일반적인주거공간이외의특수목적을가진공간을선택하여이를사용자의요구에맞게연구하고디자인하여포트포리오를작성한다.
248 문제해결능력 분야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05510 소비자와광고 전선1 3 3 교육개발원의 지원을 받아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교과목으로서,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소비자를 설득하고 교육하기 위한 문제해결능력 및 학문역량을 개발함
249 문제해결능력 분야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02939 가구디자인 전선1 3 2 가구디자인 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250 인성 분야 공간디자인·소비자학과 05994 행복한윤리적소비 중핵 3 3 현대사회는 소비사회로 개인의 삶에서 소비생활의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개인들은 소비자로서 일상에서 날마다 소비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리며 윤리적인 소비를 실천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영역의 윤리적 실천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