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57 건
순 | 분야 | 학과/전공 | 과목번호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점 | 시간수 | ELP교과목과의 연관성요약 |
---|---|---|---|---|---|---|---|---|
451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국사학과 | 05616 | 한국근세사주제탐구 | 전선1 | 3 | 3 | 연습과목은 해당 시대 한국사와 관련된 문제를 제기하고, 제기된 문제를 사료-학술논문으로부터 탐색-분석-비판하고, 이로써 자기류의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전원이 발표자와 토론자가 되어, 매주 탐색-요약-토론-방향제시라는 하드 트레이닝을, 자체적인 협동 작업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궁극적으로는 과거 체험과 오늘날 체험의 연결고리-Key체험(Word)을 인식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
452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국사학과 | 05614 | 한국근대사주제탐구 | 전선1 | 3 | 3 | 연습과목은 해당 시대 한국사와 관련된 문제를 제기하고, 제기된 문제를 사료-학술논문으로부터 탐색-분석-비판하고, 이로써 자기류의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전원이 발표자와 토론자가 되어, 매주 탐색-요약-토론-방향제시라는 하드 트레이닝을, 자체적인 협동 작업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궁극적으로는 과거 체험과 오늘날 체험의 연결고리-Key체험(Word)을 인식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
453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국사학과 | 05622 | 한국현대사주제탐구 | 전선1 | 3 | 3 | 연습과목은 해당 시대 한국사와 관련된 문제를 제기하고, 제기된 문제를 사료-학술논문으로부터 탐색-분석-비판하고, 이로써 자기류의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전원이 발표자와 토론자가 되어, 매주 탐색-요약-토론-방향제시라는 하드 트레이닝을, 자체적인 협동 작업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궁극적으로는 과거 체험과 오늘날 체험의 연결고리-Key체험(Word)을 인식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
454 | 문제해결능력 분야 | 화학과 | 03372 | 분석화학실험 | 전필1 | 2 | 4 | 기기분석법과 응용분석법에 관련된 분석 실험들의 내용들을 기존의 실험 교과목에 비해 크게 강화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첨단의 소재분석법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갖도록 하여 수강생들의 전문성 향상과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생각됨. |
455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컴퓨터정보공학부 | 05180 | 종합설계프로젝트2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56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심리학과 | 05711 | 상담심리및실습 | 전선1 | 3 | 3 | 심리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이론과 실제를 공부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457 | 인성 분야 | 영어영문학부 | 05199 | 영미문학과현대사회 | 전선1 | 3 | 3 | 현대사회문제에 대한 깊은 고찰을 통한 윤리적 품성 함양 |
458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영어영문학부 | 05196 | 영어구문의분석과활용 | 전선1 | 3 | 3 | 영어의 원리 작용관계의 이해를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 함양 |
459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영어영문학부 | 04373 | 시적상상력과시대정신 | 전선1 | 3 | 3 | 현대사회의 문제 대응방법과 창의적 방안에 대한 구상능력 함양 |
460 | 인성 분야 | 영어영문학부 | 04379 | 문학과환경 | 전선1 | 3 | 3 | 자연의 중요성 인식과 환경의식 고양을 통한 생명존중의 정신 함양 |
461 | 인성 분야 | 학부대학(ELP학부대학) | 05544 | 중독과인간 | 중핵 | 3 | 3 | |
462 | 인성 분야 | 정보통신전자공학부 | 03852 | 사이버스페이스의정보윤리 | 중핵 | 3 | 3 | 인터넷 공간에서 정보윤리와 정보기술을 배우고 그 상호관련성을 이해하며, 이와 관련한 규범체계를 고찰함으로써 인성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임 |
463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국사학과 | 05300 | 한국역사문화콘텐츠종합설계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64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종교학과 | 05677 | 종교평화캡스톤디자인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65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영미언어문화학부 | 05562 | 영미언어문화캡스톤디자인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66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영어영문학전공 | 05562 | 영미언어문화캡스톤디자인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67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영어영미문화전공 | 05562 | 영미언어문화캡스톤디자인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68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중국언어문화학과 | 05563 | 중국언어문화캡스톤디자인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69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일어일본문화학과 | 05339 | 일어일본문화전공캡스톤디자인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70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음악과 | 05706 | 뉴미디어음악과공연예술캡스톤디자인1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71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음악과 | 05684 | 뉴미디어음악과공연예술캡스톤디자인2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72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경영학과 | 05307 | 캡스톤디자인:소셜벤처창업 | 전선1 | 3 | 2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73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에너지환경공학과 | 05286 | 바이오매스공학및실험 | 전선1 | 3 | 5 | 본 교과목은 버려지는 유기성폐기물 및 각종 유용한 유기성물질을 자원화 할 수 있는 기술과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유기성폐기물을 재순환시켜 환경을 보존하는 차원에서 환경윤리적 리더쉽을 배양하기에 적절한 교과목이라 할 수 있음. |
474 | 문제해결능력 분야 | 법학과 | 03549 | 민사법연습 | 전선1 | 3 | 3 | 사례민법입문[(구)민사법연습]은 민사법에 관련된 사례를 직접 풀어보는 연습을 하는 수업임. 이러한 연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민사법적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함. 뿐만 아니라 이런 과정을 통하여, 민사법을 구성하는 개별 이론과목(민법총칙, 물권법, 채권총론, 채권각론, 가족법)을 공부할 때에도, 심도 깊은 이론이 현실의 문제에 어떻게 도움이 되고 어떻게 연결되는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함. 실제 생활 속에서의 법적 문제해결 방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초가 되는 과목이며, 따라서 ELP의 문제해결능력 분야에 적합한 과목으로 사료됨 |
475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경영학과 | 05461 | 경영학캡스톤디자인 | 전선1 | 3 | 2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76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에너지환경공학과 | 05568 | 환경공학캡스톤디자인 | 전선1 | 3 | 4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77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컴퓨터정보공학부 | 05179 | 종합설계프로젝트1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78 | 문제해결능력 분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05531 | 미디어콘텐츠캡스톤디자인1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79 | 문제해결능력 분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05532 | 미디어콘텐츠캡스톤디자인2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80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영어영미문화전공 | 04355 | 영어의이해:듣기와말하기2 | 전선1 | 3 | 3 | 영미문화전공 제반 수업을 통해 얻은 영어 지식을 기초로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회화 지식을 갖춘다. |
481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영어영미문화전공 | 04357 | 영어의이해:읽기와쓰기2 | 전선1 | 3 | 3 | 영미문화전공 제반 수업을 통해 얻은 영어 지식을 기초로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영어작문 지식을 갖춘다. |
482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영어영미문화전공 | 04361 | 영어에세이쓰기1 | 전선1 | 3 | 3 | 영미문화전공 제반 수업을 통해 얻은 영어 지식을 기초로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영어작문 지식을 갖춘다. |
483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영어영미문화전공 | 04362 | 영어에세이쓰기2 | 전선1 | 3 | 3 | 영미문화전공 제반 수업을 통해 얻은 영어 지식을 기초로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영어작문 지식을 갖춘다. |
484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영어영미문화전공 | 04363 | 영어발표연습1 | 전선1 | 3 | 3 | 영미문화전공 제반 수업을 통해 얻은 영어 지식을 기초로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영어발표 지식을 갖춘다. |
485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영어영미문화전공 | 04364 | 영어발표연습2 | 전선1 | 3 | 3 | 영미문화전공 제반 수업을 통해 얻은 영어 지식을 기초로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영어발표 지식을 갖춘다. |
486 | 문제해결능력 분야 | 문화콘텐츠전공 | 05532 | 미디어콘텐츠캡스톤디자인2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87 | 인성 분야 | 법학과 | 05649 | 인권법 | 전선1 | 3 | 3 | |
488 | 인성 분야 | 국제학부 | 04546 | 평화의국제정치 | 전선1 | 3 | 3 | 인간사회의 분쟁을 줄이고 국제질서를 보다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평화애호적인 심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국제평화의 제 측면을 경험적 차원과 규범적 차원에서 살펴봄. |
489 | 인성 분야 | 국제학부 | 04763 | 환경,NGO,인권과국제정치 | 전선1 | 3 | 3 | 국제정치분야에서 부상하고 있는 국제 NGO의 역할과 조직에 대해서 살펴봄 |
490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국제학부 | 04746 | 국제개발의실제 | 전선1 | 3 | 3 | 경제개발과정에서 발생되는 실사례들을 다룸. |
491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국제학부 | 04748 | 국제통상실무2 | 전선1 | 3 | 3 | 무역 계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실사례의 문제들을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 |
492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국제학부 | 04768 | 국제통상실무1 | 전선1 | 3 | 3 | 무역 계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실사례의 문제들을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 |
493 | 문제해결능력 분야 | 국제학부 | 04833 | 세계정세분석 | 전선1 | 3 | 3 | 주요한 안보 이슈들에 대한 구체적 검토와 사례 연구를 통해 국제정치의 심측적 이해 지향 |
494 | 인성 분야 | 일어일본문화학과 | 02679 | 일본사회와문화2 | 전선1 | 3 | 3 | 일본의 사회와 문화적 관점을 다각면에서 조망하며 일본의 가치 관행 윤리 규범들을 논의하면서 진행하는 교과목이므로 ELP교과목과의 연관성이 있음 |
495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일어일본문화학과 | 03293 | 일본어학세미나 | 전선1 | 3 | 3 | 일본어를 비롯하여 일본 사회,문화,경제 등 다각면의 심층적인 분석과 토론을 통하여 다양한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므로 ELP 문제해결능력분야 과목과의 연관이 있음 |
496 | 문제해결능력 분야 | 미디어공학전공 | 05531 | 미디어콘텐츠캡스톤디자인1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97 | 문제해결능력 분야 | 미디어공학전공 | 05532 | 미디어콘텐츠캡스톤디자인2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98 | 문제해결능력 분야 | 미디어공학전공 | 05574 | 스마트미디어캡스톤디자인 | 전선1 | 3 | 3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499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정보통신전자공학부 | 04513 | 종합설계1 | 전선1 | 3 | 4 |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
500 | 문제해결능력 분야 | 식품영양학과 | 03416 | 식생활과문화 | 전선1 | 3 | 3 | *한반도의 음식과 관련된 역사, 과학, 예술분야를 융합한 과목 이다. *논문 주제와 관련된 시대별 실물자료를 박물관, 미술관, 전시회 등에서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한다. *수업의 일환으로 국립중앙박물관을 견학하여 강의실에서 배운 시대별 내용과 관련된 실물자료들을 감상하여 통합하는 능력을 배운다. *선사시대에서 조선후기까지 시대와 주제를 선정하여 소논문의 형식으로 제출한다. *주제와 관련된 생각의 지도를 인문학적 글쓰기, 토론, 발표를 통하여 소통하고 이해시키는 등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