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대학

 

ELP⁺

과목현황

검색
전체

657

교과영역(전공교과목)
분야 학과/전공 과목번호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시간수 ELP교과목과의 연관성요약
551 인성 분야 영어영문학부 04409 영미대중문화의이해 전선1 3 3 이 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영미권 대중문화를 보다 객관적이고 개방적인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문화적 소양을 함양한다. 그러므로 이 과목은 ELP 윤리분야 교과목으로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552 문제해결능력 분야 영어영문학부 01406 영어토론 전선1 3 3 이 과목은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해 영어로 토론함으로써 수강생의 문제인식력 및 문제해결력을 고취시킨다. 따라서 문제해결능력 교과목으로 적합하다.
553 문제해결능력 분야 영어영문학부 04380 소설을통한시대읽기 전선1 3 3 시대상의 비교를 통한 현대사회의 문제해결능력 함양
554 인성 분야 영어영문학부 05746 영미문학과자아탐구 전선1 3 3 문학작품을 활용한 자아탐구를 통해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성 함양
555 문제해결능력 분야 영어영문학부 03774 문화간실무영어 전선1 3 3 이 과목은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영어로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므로 문제해결능력 교과목으로 적합하다.
556 인성 분야 전학과 06280 그리스도교사상과문화 기초 2 2
557 인성 분야 전학과 05994 행복한윤리적소비 중핵 3 3
558 인성 분야 전학과 03843 동양철학의전통 중핵 3 3
559 인성 분야 전학과 03844 신화와철학 중핵 3 3
560 인성 분야 전학과 03841 한국근현대사회의역사와문화 중핵 3 3
561 인성 분야 전학과 05983 영화로보는한국사 중핵 3 3
562 문제해결능력 분야 에너지환경공학과 06394 대기오염제어공학 전선1 3 3 본 과목은 대기중으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별 저감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저감시설설계를 하면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목으로 ELP교과영역중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563 문제해결능력 분야 중국언어문화학과 03741 중국소설과문화 전선1 3 3 '홍루몽’을 통한 중국인의 사상과 정신을 들여다보면서 오늘날의 중국과 중국인을 이해하고, 스스로를 함께 돌아보며 삶에 임하는 자세를 점검한다.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ELP 과정에 부합하는 과 목
564 문제해결능력 분야 회계학과 05865 IT와회계윤리 전선1 3 3 1. 최근 발생하고 있는 회계분식 스캔들로 인해 회계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많은 의구심이 대두되어 회계투명성과 회계윤리가 강도 높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회계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에 대한 정신적 차원의 회계윤리의식 개혁과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윤리경영이 필수요소임을 고려할 때, 회계윤리를 교육하는 대학이 거의 없는 점을 고려한다면, 윤리적 회계 인재를 기르기 위한 교육을 선도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또한 4차 혁명이 거세지고 있는 시대에 대비하여 “IT와 회계윤리”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회계분야의 전문성 뿐만 아니라 본교가 지향하는 윤리적 품성을 심어줌으로써, 전문성과 윤리성을 동시에 갖춘 회계 인재를 기르기 위해 필요한 과목으로 윤리적 리더를 양성하려는 ELP 교과목과 그 궤를 같이 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3. 본 교육과정은 기업윤리개관, 회계윤리의 필요성, 회계분야의 윤리적 이슈, 사회제도를 악용하는 회계윤리사례, 자금조달관련 회계윤리사례, 기술정보와 윤리적 이슈, IT분야의 회계윤리를 다룬 이슈 등 현상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 등을 통하여 전공지식과 윤리 및 IT분야를 아우르는 교육과정으로 그 연계성을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565 인성 분야 소비자주거학과 04320 건강가정론 전선1 3 3 건강가정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우리사회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가정 관련 문제들을 다루어보고 그 해결방안을 위한 건강가정사업의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학습함
566 문제해결능력 분야 중국언어문화학과 05232 중국어프레젠테이션 전선1 3 3 위과목은주로중국어를사용하여발표및토론을진행하는수업으로학생들의취업에직접적인도움을주고자한다.학생들이배경지식을활용하여주어진문제를해결하며해당문제에대한자신의생각을논리적이고설득력있게표현할수있는기술을가르치는수업으로ELP의문제해결능력분야와상당한연계가있다고볼수있다.
567 문제해결능력 분야 행정학과 04553 갈등관리와협상 전선1 3 3 본과목은전통적인협상방법인󰡒입장󰡓(position)에의한협상방법을지양하고Harvard대학원에서개발된󰡒원칙적협상󰡓(principlednegotiation)에대한이론과실제적용을연마함.원칙적협상은4가지원칙을제시하고있는바모든원칙이갈등분쟁에대한문제해결과대안을모색하는접근방법들임.특히세번째원칙이󰡒상생을위한복수의대안을개발하라󰡓(Inventmultipleoptionsformutualgain)에서CircleChart(원형그래프)의분석틀에서1)갈등원인문제발견->접근및진단->문제해결모델설정->문제해결대안제시및actionplan등4가지단계를제시하고있어갈등을해결나감.ELP과정을통해협상전문가로서문제해결능력을함양하는지도자양성이핵심인바본과목과ELP가연관성이매우높음.
568 문제해결능력 분야 소비자주거학과 05752 주택설계 전선1 3 2 주택설계에대한이론을기반으로능률적인주택구조를연구하며주택설계제도에대한제반기능을습득함.
569 문제해결능력 분야 소비자주거학과 05753 디자인프로젝트및포트폴리오 전선1 3 2 일반적인주거공간이외의특수목적을가진공간을선택하여이를사용자의요구에맞게연구하고디자인하여포트포리오를작성한다.
570 인성 분야 특수교육과 02424 행동수정 전선1 3 3 바람직한 인간행동의 변용이라는 행동주의 관점에서 부적응행동의 교정을 위한 행동수정기법과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는 전공수업으로 직업특수교사가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에 대해 배우며 윤리적 리더로 육성하는데 기여함
571 인성 분야 특수교육과 02712 장애인부모교육및상담 전선1 3 3 특수교육에서 중요한 부모상담과 부모교육에 관한 이해를 돕고 부모역량 강화와 장애가족을 돕는 지원방법을 배우는 전공과목이기 때문에 ELP 인성과목으로 적절함
572 인성 분야 특수교육과 02721 직업재활상담 전선1 3 3 직업특수교사가 현장에서 직업상담을 진행 시 사용하는 사례관리 기법과 상담의 기본과정을 익히는 과목으로 내담자의 욕구와 특성에 적합한 최적의 재활서비스를 제고하는 재활전문가로서의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어 ELP 인성과목으로 적절함
573 인성 분야 특수교육과 04834 장애학생통합교육론 전선1 3 3 통합교육의 최신동향과 이슈를 이해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통합교육이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는지 배움으로써 직업특수교사가 현장에서 통합교육을 실시하여 윤리적인 리더로 활동할 수 있는데 도움을 주는 전공과목임
574 문제해결능력 분야 소비자주거학과 05510 소비자와광고 전선1 3 3 교육개발원의 지원을 받아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교과목으로서,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소비자를 설득하고 교육하기 위한 문제해결능력 및 학문역량을 개발함
575 문제해결능력 분야 특수교육과 02408 정신지체아교육 전선1 3 3 정신지체의 원인과 특성을 살펴보고, 관련된 제반 쟁점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전공학문으로써 현장에 나가기 전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어 ELP 문제해결능력 전공과목에 적절함
576 문제해결능력 분야 국제학부 05798 국제개발의실제캡스톤디자인 전선1 3 3 경제개발과정에서 발생되는 실사례들을 다룸.
577 문제해결능력 분야 소비자주거학과 02939 가구디자인 전선1 3 2 가구디자인 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578 문제해결능력 분야 특수교육과 02706 직업재활개론 전선1 3 3 특수교육 관련 재활기관의 현황을 이해하고 다양한 재활서비스를 배우는 전공과목으로 ELP 문제해결능력 전공과목에 적절함
579 문제해결능력 분야 특수교육과 04665 특수학교교육과정론 전선1 3 3 특수학교 교육과정론은 최근 개정된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익혀 직업특수교사가 되었을 때 현장에서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적합하게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는 윤리적 리더로 육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음
580 인성 분야 행정학과 01940 인사행정론 전선1 3 3 1. 최근 한국 공직자들의 부패 스캔들을 보면 공공부문에서 윤리적 리더가 필요함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교의 다양한 교육 목적 중 가장 핵심적인 것은 윤리적 리더 양성이고 우리 사회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전환기 시대에는 윤리적인 인성을 갖춘 리더가 사회의 다양한 기관과 조직을 이끌어가야 함 2. 특히 본 교과목은 공공부문에서 인적 자원 관리에 대한 개념, 이론, 기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공직자의 자질을 전술한 이론적 학습 외에도 공직 윤리를 함양하여 올바른 인성을 가진 리더십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므로 인성분야 ELP 교과목으로 신청함
581 인성 분야 소비자주거학과 05994 행복한윤리적소비 중핵 3 3 현대사회는 소비사회로 개인의 삶에서 소비생활의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개인들은 소비자로서 일상에서 날마다 소비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리며 윤리적인 소비를 실천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영역의 윤리적 실천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582 문제해결능력 분야 중국언어문화학과 06056 중국시장창업을위한브랜드전략 전선1 3 3 중국문화와비즈니스과목은 이론은 강의를 통해 전달되며,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현장에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사례조사를 하면서 이론과 현실을 연결시키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전문 지식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실무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마췄기 때문에 ELP의 문제해결능력 분야의 교과목으로 지정하였습니다.
583 인성 분야 사회학과 00055 가족사회학 전선1 3 3 본 과목에서는 가족을 바라보는 시선, 현대 가족이 보여주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인성분야에 대한 개념 함양이 기대된다.
584 인성 분야 사회학과 00254 문학사회학 전선1 3 3 본 과목을 ELP 전공 인성교과목으로 지정하여 인성분야에 대한 문학·사회학적 교육을 더욱 강화하고자 한다.
585 문제해결능력 분야 사회학과 02867 과학기술과사회 전선1 3 3 본 과목은 사회학적 차원에서 과학기술의 다양한 측면(가치중립성, 사회와 과학기술의 관계, 과학적 지식은 모두 진리인가?)들을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측면을 살펴보며 ELP 과정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위한 능력함양에 도움이 될 것이다.
586 문제해결능력 분야 사회학과 05701 사회갈등연구 전선1 3 3 본 교과목은 사회갈등을 연구하며 윤리적 리더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587 인성 분야 행정학과 05501 복지국가와사회정책론 전선1 3 3 1. 본 교과목은 서구 복지국가와 이념적, 철학적 기반을 검토하면서 복지국가의 이념적, 철학적 기반으로서 사회정의와 사회권 등의 개념을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복지국가의 발전이 사회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에 기반한 인간성의 거대한 실험임을 자각한다. 2. 또한 복지국가의 이념적, 철학적 기반 위에서 한국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사회문제, 예컨대 저출산, 고령화, 비정규직, 사회경제적 양극화의 문제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사회정책적 대응방안을 검토함으로써 공동체로서 한국사회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적 연대의 중요성을 자각하도록 한다.
588 문제해결능력 분야 사회복지학과 02844 지역사회복지론 전선1 3 3 1.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직접적인 현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조직 및 실천계획 등의 기술을 통해 지역사회의 역량 강화 및 능력향상을 사회복지학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두는 과목이다. 2. 또한 지역사회에 속한 자원을 기반으로 실천모델과 실천기술에 대해 살펴본 후 지역사회 주체들과 연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학문이므로 ELP의 문제해결력 전공과목에 적절하다고 봄.
589 문제해결능력 분야 컴퓨터정보공학부 04579 창의소프트웨어설계 전선1 3 3 공학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갖추어야 할 기본 덕목인 창의적인 공학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590 문제해결능력 분야 국어국문학과 05776 한국언어문학콘텐츠종합설계 전선1 3 3 1. 한국언어문학콘텐츠종합설계는 한국어와 한국문학 더 나아가 한국문화를 원천으로 한 콘텐츠를 개발하려는 교과목이다. 한국어와 한국문학은 드라마나 영화 등의 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 여지가 무한하며, 한국문화의 콘텐츠화는 외국인의 한국에 대한 관심 제고와 한국문화의 세계화에도 기여할 것이다. 2. 한국언어문학콘텐츠종합설계는 정부 LINC 사업의 지원을 받는 교과목으로 학생들이 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종합설계하는 산합협력 교과과정이다. 학생들은 한국언어문학콘텐츠종합설계 교과목을 통해 창의적으로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를 통해 산업체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 과정에서 문제해결력, 창의력, 현장실무능력, 리더십, 협동심과 같은 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따라서 한국언어문학콘텐츠종합설계는 생명존중 및 인간존중의 정신으로 체화된 윤리적 품성과 전문 지식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함께 구비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윤리적 리더 육성프로그램(ELP)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591 문제해결능력 분야 사회학과 03018 정보사회의이해 전선1 3 3 본 과목은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나타나게 되는 다양한 사회변화의 양상들을 살펴보는 데 초점을 둘 것이다. 따라서 윤리적 리더를 육성하는 기본 소양으로의 기능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592 인성 분야 의류학과 05941 패션과환경 중핵 3 3 1. 대학생은 패션 소비주체일 뿐 아니라 멀지 않은 미래에 각 분야 산업현장의 일꾼으로 활약하게 된다. 패션소비의 주체로서 미래 패션산업을 이끌어 갈 대학생들에게 패션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개하고 미래세대와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목표이다. 본 교과목은 다음과 같이 운영된다. 2. 교과목 전반부에는 패션의 윤리적 측면과 지속가능한 패션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패션 소비 및 생산, 리사이클링, 업사이클링 실태를 조사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팀별 프로젝트로 리사이클링 및 업사이클링 등 지속가능한 패션의 소비 형태 및 사업 모델을 발표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3. 본 교과를 통해 학생들에게 패션산업과 연관된 다양한 윤리적 문제를 학습하고,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고취하여 지속가능한 패션제품의 소비와 미래 의생활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며, 섬유패션기업이나 유관기업에 취업 예정인 학생들에게는 본 교과를 통해 함양한 환경윤리의식을 기반으로 제품 설계 및 생산, 수입, 유통 등 다양한 단계에서 친환경적인 사고를 공유하고 실천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593 문제해결능력 분야 중국언어문화학과 06055 중국비즈니스문화와창업전략 전선1 3 3 중국(인, 기업, 국가)와의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 능력 배양
594 인성 분야 생명과학과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생명과학의 발전에 따른 올바른 생명윤리의 정립을 목적으로 하며, 생명의 의미 및 존엄성, 연구의 자유와 생명윤리,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윤리 등에 주안점을 둔다.
595 문제해결능력 분야 전학과 06037 글로벌커뮤니케이션2 기초 2 2
596 인성 분야 화학과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본 교과목은 과학에 대한 윤리적인 정립과 생명에 대한 존엄성에 대한 학문으로 화학도가 가져야할 근본적인 정신이라 할 수 있다.
597 인성 분야 수학과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과학기술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들을 인식, 생명윤리적 측면에서 고찰하여 생명과 환경윤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기른다.
598 인성 분야 물리학과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과학과 윤리의 관계, 연구의 자유와 생명윤리 등에 관하여 탐구한다.
599 인성 분야 식품영양학과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여러 가지 과학기술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생명공학이 후손의 생태계와 건강과 관념에 미칠 영향을 비판적으로 인식하여 그 대안을 후손과 환경의 기준으로 찾아낼 소양을 모색한다.
600 인성 분야 생명공학전공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과학기술의 문제를 생명윤리적 측면으로 살펴보고, 과학주의가 주도하는 사회에서 생명윤리를 인식할 수 있도록 수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