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대학

 

ELP⁺

과목현황

검색
전체

657

교과영역(전공교과목)
분야 학과/전공 과목번호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시간수 ELP교과목과의 연관성요약
601 인성 분야 환경공학전공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과학기술의 발전과 산업화에 따른 환경과 생태계훼손으로 발생되는 생명의 위기현상에 대해 배우고 생명윤리의식 탐구.
602 인성 분야 생명공학과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과학기술의 문제를 생명윤리적 측면으로 살펴보고, 과학주의가 주도하는 사회에서 생명윤리를 인식할 수 있도록 수업함
603 인성 분야 에너지환경공학과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과학기술의 발전과 산업화에 따른 환경과 생태계훼손으로 발생되는 생명의 위기현상에 대해 배우고 생명윤리의식 탐구.
604 인성 분야 생명과학과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생명과학의 발전에 따른 올바른 생명윤리의 정립을 목적으로 하며, 생명의 의미 및 존엄성, 연구의 자유와 생명윤리,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윤리 등에 주안점을 둔다.
605 인성 분야 전학과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606 인성 분야 국어국문학과 03682 한국고전작가론 전선1 3 3 1. 한국고전작가론은 한국 고전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를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사상에 유념하며 작품 전반을 분석하여 문학사적 의의를 확인하도록 한다. 개별 작가를 넘어, 유사한 경향을 보이거나 대조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작가들을 아우르며 고전문학의 특징적인 양상을 개관하기도 한다. 2. 한국 고전 작가들의 생애와 관직생활, 그리고 사유 구조에 유념하며 그들이 남긴 작품이 여하한 의미를 지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당대 고전작가들과 그 작품들 속의 담대적 의미와 현대적 의의를 비교 분석하며 고전문학이 함축한 인식과 정서를 현대인의 시각에서 되돌아보고 해석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3. 학생들은 이를 통해 스스로의 내면을 수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윤리적 의식을 고양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생명존중·인간존중의 정신으로 체화된 윤리적 품성을 지닌 전문지식인 양성을 지향하는 윤리적 리더 육성 프로그램(ELP)의 목적성과도 부합된다고 볼 수 있다.
607 문제해결능력 분야 행정학과 05990 전자정부와미디어 전선1 3 3 1. 전자정부와 미디어 교과목은 정부와 지방자치 단체, 공공기관의 정보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그리고 시민들에게 정보를 어떻게 제공하고 소통할 것인지, 나아가 공공영역과 시민 사이에서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미디어에 대하여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지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2. 해당 교과목에서는 정부가 정보를 생산하고 관리하는 과정에서 ICT가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학습하며, 나아가 정부의 업무 과정이 ICT의 발달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였고, 그리고 그 현재와 미래에 대하여 학습한다. 3. 이러한 교과목의 성격을 고려할 때, 정보의 생산과 유통, 관리의 측면에서 담당자는 개인정보, 기관정보, 정책정보에 대한 접근권을 갖게 되며, 정보의 보호와 개인의 사생활 보호, 기관의 기밀 취급, 정책 정보의 기밀 취급 등은 매우 핵심적인 윤리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사안이라 할 수 있다. 4. 특히 시민과의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의 관계 등에 있어서 지난 여러 정권들에서 비윤리적 방식으로 시민을 커뮤니케이션에서 배제한다던지, 혹은 국정원, 군대를 동원한 신미디어 여론 조작 등이 최근 사실로 밝혀지고 있는 것과 같이 윤리적 문제가 매우 심도 있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본 교과목을 ELP 교과목으로 지정하여, 본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 사회에서 정보관리 및 미디어 관계에 있어서의 윤리적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것이다. 5. 본 교과목에서는 윤리적으로 공공부문의 정보관리에 관하여 학습하기 때문에 ELP 교과목과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608 문제해결능력 분야 전학과 06036 글로벌커뮤니케이션1 기초 2 2
609 문제해결능력 분야 회계학과 06075 회계학캡스톤디자인1 전선1 3 3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610 문제해결능력 분야 회계학과 06074 회계학캡스톤디자인2 전선1 3 3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교과목은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전공별 ELP 교과영역 문제해결능력분야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611 문제해결능력 분야 소비자주거학과 06003 광고속의상품과소비자 전선1 3 3 교육개발원의 지원을 받아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교과목으로서,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소비자를 설득하고 교육하기 위한 문제해결능력 및 학문역량을 개발함
612 문제해결능력 분야 소비자주거학과 06004 디자인프로젝트종합설계 전선1 3 2 일반적인주거공간이외의특수목적을가진공간을선택하여이를사용자의요구에맞게연구하고디자인하여포트포리오를작성한다.
613 문제해결능력 분야 경제학과 05981 산업.지역경제조사실습 전선1 3 3 지역경제에 대한 이해를 위한 경제학적 이론과 실증적 분석을 고찰하며, 아울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지역경제 관련 topic들을 세미나식으로 서로 토론함으로써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614 인성 분야 아동학과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여러 가지 과학기술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생명공학이 후손의 생태계와 건강과 관념에 미칠 영향을 비판적으로 인식하여 그 대안을 후손과 환경의 기준으로 찾아낼 소양을 모색한다.
615 인성 분야 국어국문학과 06106 한국고전작가탐구 전선1 3 3 1. 한국고전작가론은 한국 고전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를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사상에 유념하며 작품 전반을 분석하여 문학사적 의의를 확인하도록 한다. 개별 작가를 넘어, 유사한 경향을 보이거나 대조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작가들을 아우르며 고전문학의 특징적인 양상을 개관하기도 한다. 2. 한국 고전 작가들의 생애와 관직생활, 그리고 사유 구조에 유념하며 그들이 남긴 작품이 여하한 의미를 지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당대 고전작가들과 그 작품들 속의 담대적 의미와 현대적 의의를 비교 분석하며 고전문학이 함축한 인식과 정서를 현대인의 시각에서 되돌아보고 해석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3. 학생들은 이를 통해 스스로의 내면을 수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윤리적 의식을 고양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생명존중·인간존중의 정신으로 체화된 윤리적 품성을 지닌 전문지식인 양성을 지향하는 윤리적 리더 육성 프로그램(ELP)의 목적성과도 부합된다고 볼 수 있다.
616 인성 분야 생명과학과 05993 생태윤리 중핵 3 3 인간과 식물, 동물 및 자연생태계와의 윤리적 관계와 인간의 책임 등 생태윤리의 정립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617 문제해결능력 분야 소비자주거학과 06134 상품기획론 전선1 3 3 특정기관의 소비자와 시장을 분석하여 문제를 찾아내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기획하는 전 과정을 학습하는 교과목임
618 문제해결능력 분야 행정학과 06158 PSAT입문 전선1 3 3 본 교과목은 고위공직자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정책자료에 대한 해석과 판단역량을 배양함으로써 정책문제해결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함. 특히 본 교과목을 통해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인 공직적성시험(PSAT)의 자료해석과 상황판단 역량에도 기여할 수 있어 본 교과목은 ELP과목의 문제해결능력 함양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음
619 문제해결능력 분야 정보통신전자공학부 06214 전자공학캡스톤디자인 전선1 3 2 학기초에 학생 2-4인이 한 조를 이루어 설계 주제를 선정하여 개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후, 학기말에 전체 수강 학생이 모여 발표회를 가지며, 이를 통해 성적 및 관련 학습성과 항목을 평가한다.
620 문제해결능력 분야 에너지환경공학과 04771 환경에너지공학및실습 전선1 3 3 친환경 또는 신재생 에너지에 관해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하고 특히 풍력, 태양광, 바이오, 연료전지, 조력 에너지등의 원리와 기술수준 및 현황 강의하고 간단한 실습을 통해 이해를 증진함으로써 ELP교과영 역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다.
621 문제해결능력 분야 국어국문학과 06351 이야기와스토리텔링 전선1 3 3 본 과목은 영화, TV ,드라마를 포험한 이야기 문화 전반을 다루는 과목으로, 학생들의 문화분석력, 문화 통찰력, 문화 창의력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음. 이에 ELP의 문제해결능력교과목으로 지정하기에 충분함.
622 문제해결능력 분야 전학과 06169 키스톤디자인ㆍ창의설계 기초 2 2
623 문제해결능력 분야 철학과 06858 근대철학읽기 전선1 3 3 윤리학사의 흐름을 바꿔놓을 정도로 중요한 문제 제기를 했던 명저 한 권을 선택하여 세미나 식 윤독을 통해 독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624 인성 분야 인공지능학과 06298 AI와함께살아가기 중핵 3 3 삶 곳곳에 있는 인공지능의 현황과 기술을 탐구함으로써 인공지능이 존재하는 미래를 예측하고자함. 이를 통해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자세와 바람직한 인성의 형성하고자 함.
625 문제해결능력 분야 인공지능학과 06847 인공지능경험랩1 전선1 3 3 해당 교과목은 4년간 학생들의 습득한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연구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하여, 학생들이 학문적 문제에 대한 접근법과 방법론 설계 및 평가 등 연구 프로세스를 체험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상호간의 토론과 검토를 통해 지식의 지평을 넓혀 나가는 학술적 연구의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협업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626 문제해결능력 분야 소비자주거학과 06135 디자인프로젝트및포트폴리오 전선1 3 2 일반적인주거공간이외의특수목적을가진공간을선택하여이를사용자의요구에맞게연구하고디자인하여포트포리오를작성한다.
627 문제해결능력 분야 전학과 06163 키스톤디자인ㆍ탐구소통 기초 2 2
628 인성 분야 국어국문학과 06107 한국고전문학과대중문화 전선1 3 3 그동안 배운 고전문학 지식을 총망라하여 자신들이 실제 경험하고 있는 현대 문화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하고 나아가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시킴
629 문제해결능력 분야 심리학과 00409 사회심리학 전선1 3 3 사회심리학은 사회 속의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과학적으로 다루는 분야다. 이 과목에서는 자신의 이해(자기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과정), 타인의 행동원인 추론(타인의 행동의 원인을 추론해 가는 과정), 행동의 정당화(자신의 행동에 따라 자신의 태도나 신념이 변화되는 과정), 태도의 변화(타인을 설득하는 과정), 동조와 복종(타인의 무언의 압력에 따르는 행동과 권위에 대해 복종하는 행동), 공격행동 (타인의 해치는 행동), 도움 행동(타인을 돕는 행동), 편견과 차별(집단의 구성원이라는 이유로 모든 개인에 대해 차별행동을 하는 것)에 관한 경험적 연구를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속의 인간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주제들을 학습하여 사회생활에 적용한다면 윤리적으로 성숙한 시민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630 인성 분야 행정학과 06153 사회정책론 전선1 3 3 1. 본 교과목은 서구 복지국가와 이념적, 철학적 기반을 검토하면서 복지국가의 이념적, 철학적 기반으로서 사회정의와 사회권 등의 개념을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복지국가의 발전이 사회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에 기반한 인간성의 거대한 실험임을 자각한다. 2. 또한 복지국가의 이념적, 철학적 기반 위에서 한국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사회문제, 예컨대 저출산, 고령화, 비정규직, 사회경제적 양극화의 문제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사회정책적 대응방안을 검토함으로써 공동체로서 한국사회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적 연대의 중요성을 자각하도록 한다.
631 문제해결능력 분야 특수교육과 06045 특수교육교육과정론 전선1 3 3 특수학교 교육과정론은 최근 개정된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익혀 직업특수교사가 되었을 때 현장에서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적합하게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는 윤리적 리더로 육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음
632 문제해결능력 분야 생명공학과 06382 심화연구실습2 전선1 3 0 생명공학 연구 수행을 위해서 직접 생명공학과 실험실의 교수 및 대학원생으로부터 생명존중의 철학으로 체화된 윤리적 품성과 함께 연구수행과정을 실습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전문지식인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동시에 구현하도록 도제식 교육 제공
633 문제해결능력 분야 영어영문학부 06575 AI와영어 전선1 3 3 공지능 기술 분야 관련 내용을 영어로 읽고 이해, 발표하는 능력을 기르는 강좌로써,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인공지능 기술과 윤리간의 마찰 등에서 비롯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634 문제해결능력 분야 회계학과 06151 기업가치평가 전선1 3 3 기업가치평가는 사례와 실습 중심으로 수업을 운영한다. Target company를 대상으로 애널리스트의 기업분석보고서를 학습하며 분석근거들에 대해 토론이 이루어진다. 또한 실제 기업을 대상으로 팀별 가치평가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를 통하여 기업가치평가가 실무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학생들은 몸소 체험을 하게 된다. 특히, 상장기업들의 경우 이론적인 가치평가 결과와 시장에서의 시가와의 차이 등에 대한 원인을 집중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635 문제해결능력 분야 회계학과 06152 재무제표분석 전선1 3 3 재무제표분석은 전반부는 교수의 강의로 이루어지지만 후반부에는 학생들이 직접 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분석을 수행하는 것으로 수업이 운영된다. 학생들이 직접 관심 기업을 선정하고 이 기업의 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재무분석기법을 교수의 강의와 상호토론을 통하여 공부한다. 이렇게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선정한 기업을 직접 분석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재무제표분석을 통하여 실제 기업의 모습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렇게 재무제표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이 갖추게 되는 기업분석능력은 학생들이 사회 진출 이후 기업의 리더로 성장하는데에 가장 기본적인 토대가 되어 줄 것이다. 또한 재무제표분석을 통한 기업에 대한 이해는 해당 기업을 사회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인도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
636 인성 분야 법학과 03850 사회규범과이데올로기 중핵 3 3 1. 본 교과목은 사회생활에 필수적인 다양한 규범들의 관계를 살펴보고, 특히 법과 도덕의 차이점과 연관성을 검토하여 사회제도와 개인윤리 간의 조화를 모색한다. 이 점에서 윤리성 문제를 요구하는 ELP 교과목으로 적합하다. 2. 본 교과목은 규범들을 형성하는 사상적 기반인 이데올로기에 관한 다양한 관점들을 검토하여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가 어떻게 구체적인 규범 내용의 차이로 연결되는지를 탐구하는데, 이 점에서 비판적 사고력 함양에 기여하는 바 크다. 3. 본 교과목은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에 관한 정치철학적 논의들을 비교함으로써 개인과 공동체의 바람직한 균형관계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한다. 4. 이처럼 윤리 문제를 다루며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기에 본 교과목은 ELP 교과목으로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637 문제해결능력 분야 프랑스어문화학과 05959 프랑스사회와일상 전선1 3 3 1. 현대 프랑스인들의 생활상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프랑스 사회의 주요 문제들을 알아보고 유럽 내 프랑스의 현 상황 등을 살펴보는 수업이다. 2. 서구 문화와 사회의 여러 가지 면모들에 대한 이러한 공부를 바탕으로 이 수업은 우리가 처한 현 시대의 사회상에 대해 보다 폭넓은 시각을 열어주고 새로운 문제의식을 부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지향한다.
638 문제해결능력 분야 철학과 06857 서양철학명저산책 전선1 3 3 철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는 고전 한 권을 선택하여 집중 독해하는 연습을 수행함으로써, 분석력과 고도의 종합적 사고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639 문제해결능력 분야 인공지능학과 06481 인공지능학캡스톤디자인2 전선1 3 3 해당 교과목은 4년간 학생들이 습득한 인공지능 기술을 실제적 문제해결을 위해 적용하는 동시에 팀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의 협업적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함. 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실제 업무 환경에서 협업 능력과 리더쉽 등의 자질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640 문제해결능력 분야 사회복지학과 05796 사회복지캡스톤디자인Ⅱ 전선1 3 3 1. 이 과목은 특정한 사회문제를 파악,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해결방안(솔루션)을 디자인하고 실행하는 과정들을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준비하고 경험하도록 한다. 최근 5인 이상의 인원으로 협동조합의 설립,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는데, 본 과목은 협동조합을 포함하여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과 노우 하우를 습득하도록 한다. 2. 이 과목은 I, II 중복으로 최대 4학기까지 이수할 수 있고, 이 경우 전공선택 12학점이 취득 가능하다. 또한 이 과목은 2명 이상으로 구성된 팀으로 팀 과제를 수행하며, 팀 과제는 한 학기과제 혹은 두 학기 이상 연속과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3. 타전공에서는 캡스톤디자인과목을 ELP 전공교과목 문제해결능력분야로 이미 개설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사회복지학전공에서도 개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641 인성 분야 전학과 06246 삼국사기의이해와탐구 중핵 3 3
642 인성 분야 전학과 03369 신화와인간 중핵 3 3
643 문제해결능력 분야 소비자주거학과 06223 포트폴리오디자인 전선1 3 2 학생들의 취업지원과 이미 1학기에 기존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이 여러과목으로 배정되어 있어 명칭 변경을 통해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고, 포트폴리오 제작에 집중하도록 하기 위하여 교과목 명칭을 변경하였으므로 ELP 전공 교과목 유지를 요청드립니다.
644 문제해결능력 분야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 06312 BMCE유기화학 전선1 3 3 본 학과의 기반이 되는 유기화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유기화학 및 생명현상에 대한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을 배양하고, 학술제 및 세미나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함
645 문제해결능력 분야 종교학과 00367 비교종교론 전선1 3 3 세계 종교들을 비교, 고찰하고 종교다원시대를 지혜롭게 살아가는 길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종교의 바람직한 존재성과 기능을 전망하여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646 문제해결능력 분야 종교학과 00872 종교학입문 전선1 3 3 종교학의 다양한 주제와 접근방법을 이론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종교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 현대에 적용해본다. 이를 통하여 문제해결능력을 기를수 있다.
647 문제해결능력 분야 국어국문학과 06111 한국현대비평읽기 전선1 3 3 문학은 인간이 가진 공감 능력을 근거로 타인 및 세계와의 합일을 추구하는 인문학 영역이다. 그 가운데 비평 분야는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상황 이해 및 그를 둘러싼 문제점을 파악학 해결 가능성을 논리적으로 추구하는 성격을 띠고 있다. 따라서 ELP교과목 가운데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해당하는 교과목이라 할수 있다.
648 인성 분야 법학과 06088 생명윤리와법 중핵 3 3 1. 우선 생명윤리와 법과 관련된 논의의 역사를 살펴보면 다음을 짚어 볼 수 있다. 20세기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는데, 2차 세계대전 중에 독일이 연합군 포로를 대상으로 인체실험한 바 있는데, 이에 관한 전후의 재판이 진행되면서 ‘뉘른베르크 강령’이 만들어졌고, 헬싱키 선언에서 주요 내용을 이어받아서 국제사회로 논의가 확대되고 규범화되었다. 2. 또한, 미국 터스키키 지역에서의 매독연구사건에 대한 반성을 하며 ‘벨몬트 보고서’가 작성되면서 생명과학 연구에서 윤리성에 대한 요구가 더욱 커졌다고 하겠다. 위의 강령, 선언, 보고서에서 제시된 요구사항들은 세계시민윤리의 기반이 되었고, 규범으로 기능하게 되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생명과학 연구를 진행하다 생긴 ‘황우석 사태’를 배경으로 제정된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생명윤리법)'이 제정되었다. 이 법의 기반은 세계시민윤리로서의 생명윤리이다. 3. 위에 언급한 규범들은 본 교과목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데, 생명윤리에의 부합이라는 윤리성 요구를 기초로 한다고 하겠다. 뿐만 아니라 본 교과목에서 생명윤리와 함께 다루는 의료법에도 생명윤리에의 부합이라는 윤리성 요구가 기초하고 있다. 4. 이처럼 생명윤리와 법에서는 생명과 관련된 구체적인 연구와 의학적 치료 등과 관련하여 윤리성을 요구하기에 이 점에서 본 교과목은 윤리적 리더 양성의 핵심이라고 할 윤리성 제고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평가된다. 따라서 ELP 교과목으로 인정됨이 마땅하다고 판단된다. 윤리성 요구 외에 비판적 사고력 함양이라는 점에서도 ELP 교과목으로 인정됨이 마땅하다고 판단된다. 5. 본 교과목 내용의 기초를 이루는 생명윤리에 관한 논쟁들에 어떻게 접근하고 탐구해야 하는지와 관련하여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도록 돕는 까닭에 본 교과목은 비판적 사고력 향상에 기여하는 바가 크기에 그렇다.
649 인성 분야 프랑스어문화학과 03338 프랑스시와샹송 전선1 3 3 여러 시대를 아우르는 프랑스 시와 샹송을 학습하면서 그 안에 나타난 시대상과 인간의 삶에 대해 토론하고 그것을 통해 현재 우리의 삶과 삶의 자세에 대해 성찰하며 윤리성을 고찰하고 함양한다.
650 인성 분야 프랑스어문화학과 05956 영화로보는프랑스 전선1 3 3 여러 장르의 프랑스 영화에 나타난 삶의 다양한 모습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인간 존재와 삶의 방식을 성찰하며 오늘날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적 인재상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