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대학

 

대학소개

교수진


안내사항

  • 해당 메뉴에는 2개 이상의 전공 소속 교원인 JA교원* 정보가 함께 노출되며, JA교원의 학과 정보는 '원소속 학과'를 기준으로 노출 됨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 JA(Joint Appointment)교원이란?
    • 교원의 학제간 교육 및 연구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본교에 소속된 교원이 원소속 부서(원소속학과(부), 전공, 교실, 부설 기관) 외 겸무 부서(타 학과(부), 전공, 교실, 부설 기관)에 소속되어 강의, 연구, 학생지도, 산학협력 등의 업무를 겸하여 수행하는 교원을 말합니다.
최선경(Choi SeonKyung) 프로필 이미지

최선경 교수

Choi SeonKyung

연구분야

한국고전문학, 한국고전시가문학, 교양기초교육, 수사학

연구키워드

한국고전문학 교양교육 리터러시 레토릭

교수소개


						
최선경은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한국고전문학 전공으로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연구 분야는 한국고전문학, 대학 교양교육, 수사학 등이다. 연구 관심 주제는 한국 고전문학에 대한 수사학적 탐구, 교양교육으로서의 자유학예교육과 기초문해교육이며, 세부적으로는 학문 탐구를 위한 문해력 함양 교육, 비판적 사고와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 교육, 통합적 사고 및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교육, 교양교육으로서의 인문학 교육 등에 관심을 갖고 있다. 한국교양교육학회 총무이사, 편집위원장,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이사, 연구이사, 한국수사학회 편집이사, 학술이사 등  다수의 학회 임원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한국교양교육학회 부회장,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연구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2015년부터 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교양기초교육원에서 일반대학 및 전문대학 교양교육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교양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Seonkyung Choi graduated from Yonsei University with a B.A. in History and received her M.A. and Ph.D. in Korean Classics from Yonsei University's Graduate School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She has been at Catholic University since 2004 and served as the director of the Center for Creative Education. Her research interests include Korean Classical Literature, Korean Classical Poetry, Basic Education, and Rhetoric. Her research interests also encompass rhetorical inquiry i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liberal arts education, and basic literacy education as a part of general education. Specifically, she focuses on education to foster universal literacy skills for academic inquiry, critical thinking skills, rational communication skills, convergent thinking skills, and creative problem-solving skills. Additionally, she emphasizes humanities education as a part of liberal arts education. As of 2024, she has been serving as the Vice President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the Editorial Director of The Korean Society for Thinking and Communication, and as an Editorial Board Member and Academic Director of the Rhetoric Society of Korea. Since 2015, she has served as a liberal arts education consultant for general and technical colleges and universities at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최종학력

2002.02.25 | 연세대학교 | 국어국문학과 | 문학박사

연구실적

  • 2023.12 | 단독 | 수사학 48호, pp.149-177
    한국 수사학 연구 20년의 동향과 흐름 -<수사학> 게재 논문의 제목과 키워드 분석을 중심으로
  • 2022.12 | 단독 | 수사학 45호, pp.283-312
    항해 홍길주 산문의 수사적 특징 연구-표롱을첨(縹礱乙籤) 소재 잡저문(雜著文)을 중심으로-
  • 2021.09 | 단독 | 수사학 41호, pp.199-224
    행장(行狀)의 서술 원리와 수사(修辭)를 활용한 서사 쓰기 교육 방안 - <선비정경부인행장(先妣貞敬夫人行狀)>과 <조비행장습유록(祖妣行狀拾遺錄)>을 중심으로 -
  • 2021.02 | 단독 | 리터러시 연구, 제12권 1호, pp.341-366
    융·복합 역량 함양을 위한 인문교양 교육의 다변화 시도
  • 2020.04 | 단독 | 리터러시 연구, 제11권 2호, pp.301-330
    『청구야담』 소재 노비담에 나타난 ‘위선과 기만’의 양상과 의미
  • 2020.04 | 단독 | 수사학 37호, pp.189-220
    『청구영언(靑丘永言)』 소재 ‘노인시조’의 내용과 수사(修辭)에 대한 일고찰
  • 2018.08 | 단독 | 교양교육연구, 제12권 4호, pp.139-159
    글로컬 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방안
  • 2018.04 | 단독 | 사고와표현, 제11권 1호, pp.93-124
    조선시대 사가독서(賜暇讀書)제를 모델로한 대학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성과와 과제
  • 2017.09 | 단독 | 수사학 29호, pp.247-270
    수사학의 관점에서 본 항해 홍길주의 작문론
  • 2016.09 | 교신저자 | 교양교육연구, 제10권 3호, pp.549-576
    대학 신입생의 글쓰기에 대한 생각과 글쓰기 교육에 대한 인식 탐색
  • 2015.12 | 제1저자 | 열상고전연구 48호, pp.281-312
    고전시가의 문화 콘텐츠 소재로의 활용 사례 분석-고려가요 <쌍화점>의 영화화를 중심으로-
  • 2015.07 | 단독 | 인간연구 29호, pp.135-160
    [논단] '청구야담' 소재 여노비담의 존재 양상과 의미
  • 2015.06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6호, pp.595-616
    SSI(Socio-Scientific Issues)를 소재로 한 융복합 교양교과목의 설계 및 운용
  • 2014.08 | 단독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제14권 8호, pp.559-582
    대화를 통한 협력적 읽기에서의 상호작용 분석
  • 2013.10 | 교신저자 | 교양교육연구, 제7권 5호, pp.229-259
    유추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이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 2012.11 | 교신저자 | 작문연구 16호, pp.171-197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첨삭지도의 실제적 효용 연구 ― 수정 전후 글의 변화 양상 및 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 2012.09 | 단독 | 수사학 17호, pp.119-148
    고려가요 의문문의 수사적 의미와 기능
  • 2011.11 | 공동저자 | 사고와표현, 제4권 2호, pp.35-66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자 밀착형 교육 방안 -<도전과열정반>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 2011.11 | 공동저자 | 작문연구 13호, pp.350-380
    첨삭지도에 대한 학습자 요구분석과 효율적인 첨삭지도 방법
  • 2011.09 | 단독 | 수사학 15호, pp.295-327
    <간폐비소(諫廢妃疏)>의 수사학적 분석
  • 2011.06 | 단독 | 어문연구, 제39권 2호, pp.369-391
    學問 目的 韓國語 學習者를 위한 基礎敎育의 方向 -基礎敎育 敎材 開發 方向에 대한 提案을 중심으로-
  • 2010.11 | 단독 | 한민족문화연구 35호, pp.301-333
    첨삭지도를 통한 글쓰기 교육 방안 - 분석-진단-처방-협의의 4단계 동료첨삭 모형을 중심으로 -
  • 2009.04 | 단독 | 새국어교육 81호, pp.299-324
    대학생 글쓰기에 나타난 오류 분석* - 인용방식의 오류를 중심으로
  • 2009.03 | 단독 | 수사학 10호, pp.299-321
    대학생 글쓰기윤리 의식 고취를 위한 실천적 교육방안
  • 2008.06 | 단독 |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16호, pp.351-378
    『삼국유사』에 나타난 여성상 -향가 및 향가 배경설화를 중심으로-
  • 2024.02 | 공동 | 을유문화사
    위대한 수사학 고전들
  • 2024.02 | 공동 | 을유문화사
    위대한 수사학 고전들
  • 2023.05 | 공동 | 박이정출판사
    미래 사회를 위한 리터러시 교육의 다각화 모색
  • 2017.12 | 공동 | 소명출판
    인문 콘텐츠의 교육적 활용
  • 2016.12 | 공동 | 보고사
    한국시가 연구사의 성과와 전망
  • 2016.03 | 공동 | 보고사
    고려가요 연구사의 쟁점
  • 2013.09 | 공동 | 가톨릭대학교 출판부
    읽는 저자, 쓰는 독자-탐구편
  • 2013.09 | 공동 | 가톨릭대학교 출판부
    읽는 저자, 쓰는 독자-창의편
  • 2011 | 단독 | 웅진씽크빅
    천 냥 빚을 진 새색시
  • 2010 | 공동 | 보고사
    향가의 수사와 상상력
  • 2009.09 | 공동 | 아카넷
    (대학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
  • 2009 | 공동 | 보고사
    향가의 깊이와 아름다움
  • 2005.02.01 | 공동 | 가톨릭대학교 교양교육원
    분석과 창의적 문제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