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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담이(Bang Dami) 프로필 이미지

방담이 부교수

Bang Dami

연구분야

교양교육, 과학교육, 학제간 교육, 교사교육

연구키워드

과학교육 교양교육 학제간 교육 교육평가 교사교육

교수소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과학교육학으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2011년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에서 융합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력 교육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2012년부터 가톨릭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기반개념을 중심으로 한 과학과 인문학의 통합 교육 방안 설계, NGSS형으로 과학과 교육과정 재설계 연구,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사회문제 해결형 수업모델 개발 연구, 문이과 통합형 과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학습자 상호작용을 강화한 I4MAT 모델의 개발 및 적용 연구, 융합역량 관련 변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연구 등을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분야는  교양교육, 과학교육, 학제간 교육, 교사교육이다.
She received her bachelor's and master's degrees in science education from Ewha Womans University. In 2011, she earned a doctorate in convergence education and creative problem-solving education from the Department of Science Education at Ewha Womans University and has been serving as a professor at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ince 2012. Her research includes  'Design of Educational Framework for Science-Humanities Integration Based on Big Ideas', 'Research on Redesign of Science Curriculum as NGSS', 'ESD Instruction Module Development for Solving Social Problems', 'Redesign of Integrated Science Curriculum',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I4MAT Focused on Learners' Interaction' and 'Th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Related to Convergence Competency'. Her main research areas are liberal arts education, science education, interdisciplinary education, and teacher education.

최종학력

2011.02.28 | 이화여자대학교 | 과학교육과 | 박사

연구실적

  • 2023.12 | 단독 | 사고와표현, 제16권 3호, pp.61-80
    논증적 과학글쓰기에 대한 대학생의 교육요구도 분석
  • 2023.12 | 공동저자 | 교양교육연구, 제17권 6호, pp.413-425
    대학 교양교과의 쟁점 중심 인성교육과정 설계 및 적용
  • 2023.12 | 제1저자 | 교육연구, 제88권, pp.73-92
    초등교사 전문성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 2023.09 | 공동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3권 17호, pp.759-770
    대학-고교 연계 고등학생 대상 찾아가는 진로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 2023.07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3권 14호, pp.805-819
    프로젝트 기반 학습 수행에 필요한 역량에 대한 대학생의 교육요구도 탐색
  • 2023.02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3권 3호, pp.541-554
    대학생의 환경소양 관련 변인의 특성 탐색 및 계열과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
  • 2022.12 | 제1저자 | 교육연구, 제85권, pp.227-247
    인공지능기반 에듀테크에 대한 초‧중등학교 교사의 신뢰 탐색
  • 2022.12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2권 23호, pp.665-678
    학습자 상호작용 강화 I4MAT 모델을 활용한 융복합 수업의 설계 및 적용
  • 2022.10 | 단독 | 교양교육연구, 제16권 5호, pp.217-230
    논증적 과학글쓰기의 특성과 목표에 따른 평가준거와 평가틀 제안
  • 2022.10 | 교신저자 | 현장과학교육, 제16권 4호, pp.556-571
    예비 초등교사의 과학 수업 준비도에 대한 인식 및 과학 수업 준비도와 참여, 과학 교수 효능감 간의 관계 분석
  • 2021.12 | 교신저자 | 교육연구, 제82권, pp.135-155
    국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ED) 교사교육 방향성 모색
  • 2021.12 | 교신저자 |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6호, pp.510-524
    FGI를 통한 ‘학습자 상호작용 강화 I4MAT(Interdisciplinary 4 Mode Application Techniques) 모델’ 설계
  • 2021.03 | 공동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5호, pp.1-13
    대학생들의 융합역량 관련 변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 2021.02 | 공동저자 |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1호, pp.15-27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새로운 에너지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및 사전개념 탐색 - 진단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
  • 2020.08 | 단독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15호, pp.1267-1287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강화를 위한 융합교육 모델 설계
  • 2020.02 | 단독 | 교과교육학연구, 제24권 1호, pp.1-10
    다학문적 4단계 이해 전략 틀을 활용한 교양 수업 전략의 개발 및 적용
  • 2020.02 | 교신저자 | 교양교육연구, 제14권 1호, pp.11-32
    주제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교양교육연구』 동향 분석
  • 2019.12 | 교신저자 | 과학교육연구지, 제43권 3호, pp.284-299
    에너지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 탐색
  • 2019.10 | 제1저자 | 교과교육학연구, 제23권 5호, pp.386-397
    간학문적 연구절차를 적용한 지속가능발전 문제해결 수업의 설계와 대학교 교양수업에의 적용 효과
  • 2019.08 | 교신저자 | 현장과학교육, 제13권 3호, pp.303-318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물질’ 분야의 연계성 분석
  • 2019.05 | 제1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10호, pp.375-392
    융합 태도 검사 도구의 개발 및 타당도 검증
  • 2018.12 | 제1저자 | 교과교육학연구, 제22권 6호, pp.386-399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융합 교육 평가틀의 제안
  • 2018.09 | 제1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17호, pp.45-68
    융합교육을 통한 학생 성취 평가의 장애 요인 및 지원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탐색
  • 2018.06 | 교신저자 | 현장과학교육, 제12권 2호, pp.164-177
    원자와 이온 생성 과정의 외적표상 자료에 대한 중학생들의 이해도 탐색
  • 2017.12 | 공동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24호, pp.1031-1051
    통합주제로서의 ‘에너지’에 대한 개념 간 관계 분석: 종류, 현상, 이동 및 전환을 중심으로
  • 2017.10 | 교신저자 |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5호, pp.512-523
    국내 통합교육 실험연구에서 논의된 효과변인의 범주화를 통한 통합교육 목표-평가의 일관성 탐색
  • 2017.10 | 공동저자 |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9권 5호, pp.1584-1599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초 · 중등 교사들의 인식
  • 2017.08 | 공동저자 | 교육문화연구, 제23권 4호, pp.25-56
    학습자 특성과 대학입학전형요소에 따른사교육에 대한 인식 및 현황 비교- A대학을 중심으로
  • 2016.12 | 교신저자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6권 6호, pp.959-968
    통합교육의 효과변인 추출을 위한 델파이 연구
  • 2016.11 | 단독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11호, pp.291-308
    백워드 설계를 활용한 통합수업의 개발 및 적용
  • 2016.04 | 단독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4호, pp.719-740
    학교 밖 과학경험, 학습환경, 과학학습동기, 초인지 전략 및 과학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 2016.03 | 제1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3호, pp.503-523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통합개념 중심의 수업방안과 적용 효과
  • 2015.12 | 교신저자 |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4호, pp.1-21
    중학생들의 과학적 창의성 관련 변인 간 관계 분석 연구*
  • 2015.07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7호, pp.567-584
    전공교과와 교양교과에서의 핵심역량에 대한 대학생들의 교육요구도 분석
  • 2015.06 | 제1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6호, pp.595-616
    SSI(Socio-Scientific Issues)를 소재로 한 융복합 교양교과목의 설계 및 운용
  • 2015.06 | 공동저자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5권 3호, pp.403-417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2014.12 | 교신저자 | 교과교육학연구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제18권 4호, pp.989-1009
    계열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인식론적 신념과 학습양식에 대한 차이와 인식론적 신념과 학습양식 간의 관계
  • 2013.10 | 제1저자 | 교양교육연구, 제7권 5호, pp.229-259
    유추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이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 2019.08 | 공동 | 가톨릭대학교출판부
    키스톤디자인 : 창의설계
  • 2013.09 | 공동 | 가톨릭대학교 출판부
    읽는 저자, 쓰는 독자-탐구편
  • 2013.09 | 공동 | 가톨릭대학교 출판부
    읽는 저자, 쓰는 독자-창의편